::Home > 솔브라 아트 > 솔브라 아트

 
 
솔브라 금속공예의 정의
솔브라 (Solbra)란 솔더링(Soldering)과 브레이징(Brazing)의 합성어로 금속접합방법 (Metal Joining Method)의 하나이다. 솔더링과 브레이징은 모재를 녹이지 않고 용가재 (Filler Metal)만 녹여서 접합하는 방법으로450℃를 기준으로 450℃ 이상에서 접합되면 브레이징(Brazing), 450℃ 이하에서 접합하면 솔더링(Soldering) 으로 칭한다. 흔히 우리들이 이야기 하는 용접(Welding)은 450℃ 이상에서 모재 용융점이상의 온도에서 모재를 녹여서 접합하는 방법을 칭한다.

솔브라 (Solbra) 접합방법은 세계적으로 6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, 우리나라 또한 삼국시대부터 금관이나 귀걸이, 반지 등에서 이 기술을 엿볼 수 있다. 그러나 제품이 존재하지 않아서 알 수 없으나 실지 우리나라도 삼국시대 이전에 이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추정된다.


그러나 이러한 기술이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오다 2차세계대전을 계기로 비행기, 군함 등 군수용 첨단 장비의 필요성으로 이 기술이 미국 등을 중심으로 비약적으로 발달된다. 전쟁이 끝난 후 자동차, 우주항공, 전기전자산업, 백색 가전 산업의 발달로 이 솔브라(Solbra) 접합방법이 꽃을 피우게 된다.

이 솔브라 (Solbra) 기술이 금속공예산업에서 지엽적으로 사용되나 올바른 개념정립이 되지 않음에 따라 실지 적용에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.
이에 착안하여 산업계에서 20년 가까이 오직 이 솔브라 (Solbra) 기술만을 연구하여 온 서경 브레이징이 이 기술을 체계화하여 첨단 솔브라(Solbra) 기술을 금속공예에 적용하여 새로운 개념의 금속공예를 선보이고자 한다.
따라서 솔브라(Solbra) 금속 공예란 브레이징과 솔더링 접합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공예를 의미한다.